티스토리 뷰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 vs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 by 최보윤 원장)

 

안녕하세요. 닥터스키니, 최보윤 원장입니다^^

8월, 여름의 절정을 달리고 있네요. 다들 많이 더우시죠? 덥기도 덥지만 자외선 강도가 최고조를 달리면서 자외선 차단제에 가장 관심이 많을 때입니다. 저도 이번에 휴가가면서 면세점에서 여름맞이 자외선 차단제를 구입하였답니다.

 

 

 

 

저는 자외선 차단제의 확고부동 베스트셀러인 '랑콤 UV 엑스퍼트' 제품을  대학교 때부터 써왔는데요, 그저 많은 사람들이 좋다고 쓰니까, 좋은 줄 알고 썼었습니다. 그런데 자외선 차단제에 대해 공부를 해보니 랑콤 UV 엑스퍼트가 베스트셀러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겠더군요. 오늘은 나에게 마는 자외선 차단제 고르는 법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종류

 

 

자외선 차단제의 종류에 대해서는 저번 포스팅에서 설명하였으므로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2014/07/10 - [피부 이야기/기미, 색소] - [자외선 차단제 1편] 자외선 차단제의 기전

 2014/07/11 - [피부 이야기/기미, 색소] - [자외선 차단제 2편] 자외선 차단제의 SPF, PA 지수란?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에는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와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2가지 종류가 있다.

 

1.물리적 자외선 차단제 는 티타늄옥사이드, 징크옥사이드와 같은 성분이 피부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자외선을 반사시켜 자외선이 피부에 아예 닿지 못하게 하는 원리로 자외선을 차단한다.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 성분은 피부에 유해성이 적지만 발림성이 좋지 않고, 백탁현상(하얗게 뜨는 것)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는 자외선을 흡수해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자외선을 차단한다.  따라서 피부가 예민할 경우 접촉성 피부염이나 색소침착 이 유발될 수 있다. 하지만 발림성이 좋고 백탁현상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랑콤 UV 엑스퍼트 과연 베스트가 맞을까?

 

랑콤 UV 엑스퍼트 자외선 차단제는 전세계에서 1분에 2개씩 판매되는 자외선 차단제의 베스트셀러로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세요. 왜 이 제품은 수년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걸까요?

 

일반 대중들은 자외선 차단제에 대해 이론적으로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UV A가 뭐고 B 가 뭔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런데 왜 이 제품이 부동의 베스트 셀러로 자리잡을 수 있었을까요?

 

대중들은 일단 UV A, B 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차단레벨이 젤 세고, 발림성 좋고, 화장할 때 뜨지 않고,

바르고 나서 뾰루지 올라오지 않으면 

그것이 일등 자외선 차단제가 됩니다.

 

 

 

 

저도 대학교 초기에 다른 자외선 차단제를 썼을 때, 잘 발맂도 않고, 얼굴이 허옇게 뜨고, 화장 다 밀리고 하면 다시 쓰기가 싫더라구요. 그 후 어머니의 랑콤 자외선 차단제를 발랐는데 신세계를 맛봤죠. 그냥 로션처럼 잘 발리고, 냄새도 좋고, 촉촉하니 화장도 잘 먹고, 트러블도 안생기고 해서 지금까지 주욱 랑콤 UV 엑스퍼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랑콤 UV 엑스퍼트는 자외선 차단제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인 UV A와 UV B 를 모두 차단한다는 점은 우수합니다. SPF 50으로 UV B 를 강력하게 차단하구요, PA +++로 UV A 도 강력하게 차단합니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제는 무조건 세고 봐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라면 발림성도 좋고 자외선 차단 지수도 높은 랑콤 UV 엑스퍼트를 계속 구매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이 제품이 베스트인 것은 아닙니다. 베스트 셀러인 랑콤 UV 엑스퍼트 제품을 써도 트러블 나는 사람 있고, 안 맞는 사람이 분명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이 제품의 성분을 파헤쳐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민감성=> 화학적 자차, 중지성 피부 => 물리적 자차

 

 

 

랑콤 UV 엑스퍼트 제품은 자외선 차단제의 2가지 종류 중에서 주로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랑콤 UV 엑서퍼트에 들어있는 자외선 차단제 성분으로는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테레프탈릴리덴디캠퍼설포닉애씨드, 드로메트리졸트리실록산, 티타늄 디옥사이드 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테레프탈릴리덴디캠퍼설포닉애씨드, 드로메트리졸트리실록산 화학적 자외선 차단 성분 이고, 티타늄 디옥사이드물리적 자외선 차단 성분 입니다.

 

 

 

 

랑콤 UV 엑스퍼트가 타사에 비해 발림성이 뛰어난 이유는 이 제품이 주로 화학작 자외선 차단제 성분으로 되어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런데 화학적 자외선 차단 성분은 민감성 피부에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기전 자체가 자외선을 직접 흡수하여 화학적으로 분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민감성 피부이신 분들은 물리적 자외선 차단 성분이 주로 포함된 자외선 차단제가 더 맞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중지성 피부에는 물리적 자차보다는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가 더 맞습니다. 왜냐하면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는 피부에 흡수되지 않고 막을 형성하는데, 이 때 모공을 막아 피지분비가 원활히 되지 않으면서 뾰루지가 올라오는 등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무리 베스트 셀러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내 피부타입에 맞는 자외선 차단제가 진정한 베스트 이겠죠? 다음 표로 정리하면서 오른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