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침샘비대증에는 '침샘 보톡스'] - 최보윤 원장

 

안녕하세요. 닥터스키니, 의사 최보윤입니다.

요즘 보톡스 시술이 많이 대중화가 된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이들 하시는 보톡스 시술은 '사각턱 보톡스' 시술인데요, 사각턱 근육으로 얼굴이 각져보이는 분들이 하시면 얼굴이 갸름해 보이게 되죠. 그런데, 어떤 분들은 사각턱 근육이 아니라, 귀밑 침샘이 불룩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송해 선생님이신데요, 이런 분들은 사각턱 근육 보톡스를 맞아도 귀밑 침샘이 큰 상태이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 어렵죠. 이렇게 침샘 비대증으로 얼굴이 커보이는 분들의 경우, 예전에는 치료방법이 없었는데요, 최근에는 침샘비대증 환자분들에게 치료 방법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바로 '침샘 보톡스' 입니다.

 

 

 

 

 

 

침샘보톡스에 대한 논문은 자랑스럽게도 우리나라 배지영 선생님께서 처음으로 연구 결과를 발표하셨는데요, 침샘비대증 환자를 보톡스로 치료한 효과를 CT 촬영하여 입증하였습니다.

 

오늘은, 이 침샘 비대증 환자의 치료법인 '침샘 보톡스'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침샘의 위치

 

 

침샘은 우리 몸에 3군데 존재하는데요, 귀밑에 귀밑샘, 턱밑에 턱밑샘, 혀밑에 혀밑샘 3군데에 위치합니다.

 

 

 

 

귀밑샘은 표재부와 심부 두층으로 나뉘는데요, 표재부는 깨물근 근막위에 위치하고 있고, 심부는 아래턱뼈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 깨물근 뒤쪽에서 깨물근과 아래턱뼈를 감싸안고 있는 형태입니다.

 

 

침샘비대증의 원인


 

침샘 비대증은 거식증, 폭식증과 같은 식이장애 환자, 과음, HIV 초기증상 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양악수술 을 하면서 파뭍혀 있던 턱밑샘이 드러나보여서 턱밑샘을 줄이는 시술을 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침샘이 비대하다고 바로 '보톡스를 맞아야지' 라고 생각하시면 안되겠구요, 일단 침샘이 커진 다른 원인을 먼저 따져봐야 합니다. 양쪽 침샘이 다 큰 것이 아니라 한쪽만 큰 경우에는 침샘에 염증, 돌, 암 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사를 선행하셔야 하겠습니다.

 

 

침샘 보톡스의 기전

 

 

침샘 보톡스를 미용 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얼마되지 않지만, 침분비가 조절안되는 환자에 있어서 치료목적으로 침샘에 보톡스를 사용한 것은 이전부터 이루어져왔습니다.

 

침샘의 신경전달물질 도 근육과 마찬가지로 아세틸콜린 이기 때문에 침샘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침분비가 줄어드는 것이죠. 보통  뇌성마비, 파킨슨씨병, 근유위축가쪽경화 환자 에서 한쪽에 10~100U 을 주사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침샘의 기능적 분비저하 뿐 아니라 침샘의 크기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논문으로 발표된 것이죠.

 

 

1.귀밑샘 보톡스

 

 

귀밑샘 보톡스는 한쪽에 30U 정도를 사용하는데요, 귀밑샘의 크기에 따라 용량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배지영 선생님의 논문에 의하면 귀밑샘 에 보툴리눔독소를 주사 후 CT로 크기를 비교한 결과, 최대 직경이 약 30% 감소 하였다고 합니다. (Bae GY, et al. Dermatol Surg. 2013;39:1404-7)

 

 

 2.턱밑샘 보톡스

 

 

턱밑샘 보톡스를 시술할 때에는 주의를 조금 더 기울여야 합니다. 턱밑샘 주변에는 연하관련 근육 도 있고, 목을 지지하는 근육 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배지영 선생님께서는 턱밑샘에 보톡스를 주사할 때에는 초음파로 정확히 턱밑샘을 확인 후 초음파 가이드 하에서 주사할 것을 권합니다. 하지만 초음파가 없는 병원에서는 촉지로 반드시 턱밑샘을 정확히 확인한 후 한쪽에 20U 정도 적은양을 주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턱밑샘 보톡스 후 부작용 으로는 구강건조증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밑샘이 전체 침분비의 71%를 담당하기 때문에 턱밑샘에 보톡스가 주사되면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샘 보톡스의 유지기간

 

 

배지영 선생님 논문에 의하면 20대 후반 여성이 2개월 간격으로 3회 시술하고 마지막 시술 후 6개월까지도 재발없이 효과를 유지하였다고 합니다.

 

침샘보톡스의 대규모 임상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더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침샘보톡스 유지기간 역시 사각턱보톡스의 효과처럼 영구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 연속해서(2개월 간격) 3회이상 시술하면 유지기간이 길어진다는 점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by 닥터스키니, 의사 최보윤 

 

 

 

참고 문헌: botulinum toxin for asians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