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꼬리 보톡스] - 최보윤 원장

 

안녕하세요. 닥터스키니, 의사 최보윤입니다^^

요즘 '입꼬리 보톡스' 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입꼬리 보톡스'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별그대의 김수현씨 처럼 가만히 있어도 입꼬리가 올라간 경우, 호감형 인상을 주게 됩니다. 반면 입꼬리가 아래로 쳐진 경우에는 화난 것도 아닌데 화가나 보이거나 고집이 셀 것 처럼 보이죠.

 

 

http://imgarcade.com/1/levator-labii-superioris/

 

 

 

입꼬리의 방향 하나로 인상이 이렇게 달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입꼬리 보톡스 시술에 관심 갖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입주변 근육 해부학

 

 

 

입주변 근육은 총 24개(12쌍)이 있습니다. 이 여러 근육들은 입술을 올리기도, 내리기도, 가쪽으로 당기기도 하는데요, 이 여러 근육들의 힘이 균형을 이루어 입모양을 유지하게 됩니다. 그런데 입술을 아래로 내리는 근육의 힘이 강하면 어떻게 될까요? 심술난 사람처럼 입꼬리가 아래로 내려가게 되죠.

 

 

 

 

 

 

그래서 입꼬리를 올리기 위해서는 입꼬리 내림근에 보톡스를 주사 하여 입꼬리 내림근을 약화시킵니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입꼬리를 올리는 힘이 더 세어지면서 입꼬리가 올라가게 되는 것이죠.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면.. 입주변 근육에는 총 12쌍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입술을 올리는 근육 6개 (비중격내림근, LLSAN, LLS, LAO, 작은광대근, 큰광대근),

입술을 내리는 근육 3개 (DAO, DLI, 넓은목근),

입꼬리를 가쪽으로 당기는 근육 2개 (입꼬리 당김근, buccinator),

턱끝근 1개 (mentalis)

 

 

로 구성됩니다. 이 근육들이 입꼬리 가쪽에 모여 힘줄성 결절 구조를 이루는데요, 이를 '볼굴대' 라고 합니다.

 

 

 

 

 

'입꼬리 보톡스' 란  입꼬리를 내리는 근육 '입꼬리 내림근'(DAO: depressor anguli oris) 에 보톡스를 주사하여 입꼬리를 아래로 당기는 근육의 힘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입꼬리 내림근(DAO)

 

 

입꼬리 내림근(DAO) 은 아래턱뼈 턱끝 결절에서ㅓ 기원하고, 볼굴대에 부착됩니다. 보통 한국인에서는 아래쪽 내측 경계선은 턱중앙에서 1.5cm 가쪽이고, 아래쪽 폭은 3.6cm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입꼬리 보톡스 시술 방법

 

 

입꼬리 보톡스의 주사 방법은 상부형과 하부형 2가지입니다.

 

'상부형'은 입꼬리에서 가쪽으로 1cm, 아래쪽으로 1cm 부위에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하부형' 은 입꼬리내림근(DAO) 기시부에 가깝게 아래쪽 1/3 부위에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상부형' 주사법은 보톡스가 큰광대근이나 입꼬리 당김근 등에 작용하면 웃을 때 표정변화가 나타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하부형' 으로 주사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주사 위치 는 입꼬리 수평 가로선상에서 턱끝까지를 3등분했을 때 아래 1/3 지점 에서, 입꼬리에서 1cm 외측으로 주사합니다.

 

**보톡스가 DLI 에 퍼지면 웃을 때 입모양 변화가 오기 때문에 입꼬리에서 1cm 외측으로 반드시 띠고 시술해야 하고, 주사바늘의 bevel 방향도 가쪽 으로 해서 주사해야 합니다.

 

**주사 깊이 는 입꼬리 내림근은 입주변 근육 중 가장 표층에 위치 하므로 깊게 주사하지 말고, 얕게 진피주사 하도록 합니다.

 

**용량한쪽당 2~4U 정도로 주사합니다.

 

 

by 닥터스키니, 최보윤 원장

 

 

*참고 문헌:  botulinum toxin for asians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