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톡스 내성 예방하는 방법] -  최보윤 원장

 

안녕하세요. 닥터스키니, 의사 최보윤입니다.

요즘 보톡스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많은분들이 보톡스를 미용목적으로 받고 계십니다. 사각턱 근육 볼륨을 줄이기 위한 '사각턱보톡스', 주름을 펴기위한 '스킨보톡스', 종아리 볼륨을 줄이기 위한 '종아리 보톡스' 등을 미용 목적으로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보톡스 케이스가 많아지면서 '보톡스 내성' 케이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도 6개월마다 사각턱 보톡스를 꾸준히 맞아오신 분이 4번째부터는 동일 용량을 맞아도 이전만큼 효과가 없다고 하신 경우가 있습니다. 보톡스에 내성이 생기면, 정확히 말해 보톡스의 성분인 '보툴리눔 독소' 에 항체가 생기면 보톡스를 똑같이 시술해도 효과가 안나타나게 되죠.

 

그렇다면, 보톡스 내성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보톡스는 원래 '엘러간' 사의 상품명이고, 정확한 표현은 '보툴리눔 톡신' 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보톡스' 라고 알고 계시기 때문에 본 포스팅에서는 편의상 '보톡스' 라고 명칭하겠습니다. 

 

 

보톡스 내성 피하는 방법

 

 

보톡스 내성 발현에 관여하는 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보툴리눔 독소의 단백질 함량

2.보톡스 주사횟수

3.보톡스 1회 사용량

4.보톡스 주사 간격

 

 

1.보툴리눔 독소의 단백질 함량

 

 

판매되고 있는 보톡스의 종류는 참 많습니다. 종류가 다양하지만 'type A 보툴리눔 톡신' 성분이 공통적으로 포함되고 있지요. 그래서 어떤 브랜드 제품을 쓰더라도 효과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보톡스에는 '보툴리눔 톡신' 외에 '복합단백질' 이 들어있는데요, 이 복합단백질이 면역반응을 유발해서 항체 셩헝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즉, 복합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제품은 내성가능성이 크고, 복합단백질이 안들어 있는 '제오민' 같은 제품은 내성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죠.

 

 

 

 

그래서 멀츠 사의 '제오민' 은 내성 가능성을 줄여주는 보톡스라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주름개선을 위해 50U 이하로 소량 보톡스 시술 할 때에는 내성을 크게 신경 쓸 필요 없겠지만, 종아리 보톡스와 같이 100U 이상 고용량 시술할 때에는 내성 가능성을 고려하여 '제오민' 과 같이 복합단백질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보톡스 주사 횟수

 

 

사각턱 보톡스의 효과는 보통 5~6개월 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사각턱 근육이 줄어든 채로 유지 하기 위해서 보통 시술으 5~6개월마다 반복하게 됩니다. 이렇게 반복시술을 여러번 할수록 보톡스 내성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단, 여러번 주사 맞는다고 다 내성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극히 드물지만, 내성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죠.

 

 

3.보톡스 1회 사용량

 

 

보톡스 시술을 여러번 맞는다고 다 내성이 생기는 것은 아니구요, 1회시술을 100U 이상 고용량으로 여러번 맞으면 내성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100U 이상 시술은 보통 종아리나 허벅지 근육을 줄이는 바디 보톡스에 이용됩니다.

 

 

 

따라서 100U 이상 시술을 하는 바디 보톡스 시술 시에는, 내성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복합단백질이 없는 보톡스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보톡스 주사 간격

 

 

힌 연구에 의하면 보톡스 주사간격이 한달 이내로 짧을 경우, 항체 형성빈도가 유의하게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톡스 시술 후 1~2주 내에 불필요하게 리터치를 하는 일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혹 어떤 병원은 1차 시술 후 몇 주 뒤 리터치를 받도록 하는 병원이 있는데요, 한번 시술 할 때 정량을 확실히 놓아서 짧은 기간 내에 재시술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by 닥터스키니, 최보윤 원장

 

 

<참고문헌: botulinum toxin for asians. p7~8, 19~20, 28~3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