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줄기세포 화장품 1편: 왜 줄기세포인가?] - 최보윤 원장

 

 

안녕하세요. 닥터스키니, 의사 최보윤입니다.

줄기세포 화장품, 들어보셨나요? 최근에 나온 화장품, 팩에 줄기세포 성분이 함유되고 있다고 홍보하는 제품들이 참 많은데요, 오늘은 이 줄기세포 화장품의 허와 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기세포가 화장품에?

 

 

2008년 처음 등장한 줄기세포 화장품!

 

 

 

 

줄기세포로  10년 전 피부로 돌아가보세요!

미백,주름개선,노화방지 가능한 기적의 앰플, 줄기세포!

 

 

이 거창한 문구들은 줄기세포 화장품을 선전하는 광고 문구들입니다.

 

 

 

 

 

'줄기세포' 라고 하면 미용분야보다는 난치병을 치료에 쓰이는 의학분야 뉴스에서 접했을 법 한데, 언제부터인가 줄기세포가 포함된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한 건, 줄기세포 연구가 매우 어렵고, 윤리적인 문제도 있어 실제 임상에 이용되는 데는 어려움이 많다고들하는데, 어떻게 화장품에는 줄기세포가 포함이 되어 있으며, 효능이 뛰어나다고 쉽게 말할 수 있는걸까요?

 

의학분야보다 화장품 분야가 줄기세포 개발 능력이 뛰어난 걸까요?

 

 

 

 

줄기세포가 뭐길래?

 

 

줄기세포 연구가 난치성 질환의 치료에 임상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뉴스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는 이미 백혈병을 비롯한 혈액질환에서 임상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신경과 영역에서는 뇌졸중과 다발성경화증에서 치료가 시도된 바 있습니다. 줄기세포가 이렇게 난치성 질환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줄기세포가 다양한 장기로 분화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줄기세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09052&cid=51003&categoryId=51019 )

 

줄기세포는 크게 배아줄기세포성체줄기세포 로 구분될 수 있는데요,

 

 

1.배아줄기세포

 

 

배아줄기세포 는 난자와 정자가 수정된 후 4일째 되는 배아에서 줄기세포를 채취하여 배양하는데 이렇게 배양된 줄기세포는 이론적으로 간, 콩팥, 근육 등 각종 장기구성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손상된 장기를 대체할 수 있는 세포치료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배아줄기세포는 체세포이식 방법으로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 몸의 피부에서 세포를 떼어내서 세포의 유전자 정보를 가진 핵을 분리하고, 공여된 난자의 핵을 제거하여 여기에 분리해 낸 핵을 집어 넣고 배양한다면 자기와 똑같은 유전자 정보를 가진 배아줄기세포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줄기세포를 간이나 콩팥, 심지어 뇌신경으로 분화시킬 수 있다면 자신의 손상된 장기를 대체하는 세포치료법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난자공여나 인간복제와 같은 윤리적인 문제로 인해 연구의 제약이 따르는 것도 사실입니다.

 

 

<출처: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5&aid=0000915379>

 

 

2.성체줄기세포

 

 

성체줄기세포 연구는 배아줄기세포에 대한 연구에 비해 뒤늦게 시작된 분야입니다. 최근에 사람의 뇌나 골수, 피부 등에도 배아줄기세포처럼 분화 가능한 세포가 존재한다는 것이 알려지게 되면서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성체줄기세포의 가장 큰 이점은 윤리적인 문제를 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자신의 몸속에서 줄기세포를 얻어서 자신의 치료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면역거부반응이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출처: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8&aid=0000167820>

 

 

3.태반줄기세포

 

 

줄기세포의 또 다른 종류는 태반줄기세포입니다. 태반줄기세포는 성체줄기세포와 배아줄기세포의 중간쯤으로, 아기를 출산한 후 잘라낸 태반에서 얻게 되며, 태반줄기세포를 오랜 기간 보존하여 나중에 아이가 자라 병이 생기면 이 줄기세포를 가지고 치료에 이용한다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한국에서도 줄기세포 은행이 세워지고 태반혈액을 보관하는 사업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참고: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줄기세포가 화장품에 어떻게 이용될까?

 

 

 

 

 

 

이렇게 줄기세포는 근육, 연골, 뼈 등 다양한 조직으로 분화가 가능한 미분화 세포 입니다. 최근에는 퇴행성관절염에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가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관절에 줄기세포를 주입하여 연골 조직을 재생하였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줄기세포 화장품' 은 줄기세포로 피부조직을 재생한다는 것일까요?

 

 

 

#위의 퇴행성관절염에 쓰인 줄기세포의 경우, 자가지방세포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직접 투입하였다지만, 줄기 세포 화장품은 어디서 줄기세포를 추출하였다는 것일까요?

 

#만약 줄기세포를 추출한 것이라면, 실온에 보관되는 화장품 속에서 줄기세포가 죽지 않고 효능을 발휘하는 걸까요?

 

 

 

 

줄기세포 화장품에 대한 이 궁금증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풀어드리겠습니닷!

 

 

 

by  닥터스키니, 최보윤 원장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