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닥터스키니, 의사 최보윤 입니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보톡스 시술이 대중화되지 않았었는데요, 최근들어 보톡스 가격이 많이 다운되고 보톡스에 대한 홍보가 많이 되면서 많은 분들이 보톡스 시술을 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보톡스' 하면 보툴리눔 독소 성분이기 때문에 '독 을 주사하는 거 아니냐' 서부터 보톡스를 거창한 시술로 생각하던 분 많았죠.

 

 

by bls 클리닉 최보윤 원장

 

하지만 지금은 옆에 옆에 앉은 사람은 보톡스를 한 번쯤은 맞아봤을 만큼 많은 분들이 보톡스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톡스에 대한 관심이 많은 만큼 궁금하신 것도 많으실 것 같아 '보톡스' 카테고리를 하나 따로 만들어 앞으로 보톡스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것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자, 오늘은 그 중 가장 궁금해 하시는 것, '보톡스의 작용기전'과 '보톡스 유지기간'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톡스의 작용기전

 

 

미용목적으로 보톡스가 가장 많이 쓰이는 부위는 '사각턱 근육' 부위입니다. 사각턱 근육이 발달해 있으면 턱이 불룩 튀어나와보이는데요, 이런분들이 사각턱 보톡스를 맞으면 근육이 대략 50%정도 줄어들어 갸름한 얼굴이 될 수 있습니다.

 

 

by bls 클리닉 최보윤 원장

 

 

그렇다면 보톡스는 어떻게 근육의 볼륨을 줄이는 걸까요?

이는 근육의 특성을 말해주는 대표적인 예를 들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남자분들 중에 아령 열심히 들고 운동하시는 분은 팔근육이 커지시잖아요.

   ==> 근육은 많이 쓸수록 커집니다.

 

2. 다리가 부러져 깊스한 친구를 보면, 몇주뒤 깊스를 푼 다리는 멀쩡한 다리에 비해 근육이 줄어들어 날씬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 근육은 쓰지 않으면 작아집니다

 

 

 

보톡스는 근육의 2번째 특성을 이용합니다. 보톡스는 근육을 마비시켜서 쓰이지 못하게 함으로써 근육이 작아지게 하는 것이지요.

 

 

 

by bls 클리닉 최보윤 원장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근육의 움직임은 신경전달물질 중 '아세틸콜린' 의 신호전달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보톡스는 이 '아세틸콜린' 의 분비를 막아서 근육이 움직이지 않게 마비시켜 버리는 것이죠.

 

근육 뿐 아니라 땀샘이나 침샘도 '아세틸콜린' 에 의해 신호전달을 받는 곳이기 때문에 보톡스 주사로 땀분비, 침분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드랑이, 손발 다한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 보톡스 주사로 치료할 수 있는 것이죠.

 

 

보톡스 유지기간

 

 

 

보톡스의 이러한 '화학적 탈신경'(신경-근 접합부에서 아세틸콜린을 분비하지 못하게 하는 것) 은 영구적이지 못하고 1~3개월 지나면 점차 회복되는데, 이것은 새로운 신경-근 접합부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by bls 클리닉 최보윤 원장

 

 

 

신경-근 접합부는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동적인 상태에서 항상성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보톡스에 의해 신경전달과정의 소통이 막히면 다른 쪽에서 새로운 신경-근 접합부가 생성되어 근력이 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에서 보툴리눔 독소 A형에 의한 근육마비효과는 8주가 지나면 '반쯤' 돌아옵니다. 완전히 다 돌아오는 데에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근육의 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평균적으로 3~4개월 내로 돌아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by bls 클리닉 최보윤 원장

 

 

 

보톡스 유지기간은 체신경(somatic neve)이냐 자율신경(autonomic nerve) 이냐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수의근(voluntary m: 사각턱 근육, 종아리 근육 등.) 의 신경-근 접합부에서는 대개 3~4개월이면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자율신경은 회복이 느려서 방광의 배뇨근이나 땀샘의 경우 6개월 이상 훨씬 오래가는 편입니다.

 

특히 겨드랑이 다한증에서 보톡스를 반복주사할 경우 보톡스 유지기간이 길어지고 증상의 심한 정도가 감소할 뿐 아니라 심지어 재발하지 않고 완치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 이유는 교감신경섬유의 재생이 신경근에서 보다 잘 안되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톡스, 얼마마다 맞아야 할까?

 

 

가장 궁금하신 것은 보톡스를 얼마마다 맞아야 하는가? 이시지요?

헷갈리지 마셔야 할 것은 근육마비효과가 돌아오는 시기와 보톡스를 다시맞아야 하는 시기가 일치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by bls 클리닉 최보윤 원장

 

 

 

근육 마비효과가 돌아오는 데 3~4개월 걸리지만, 근육이 다시 예전크기처럼 커지는 데는 시간이 좀 더 걸립니다. 사각턱 근육의 경우, 보톡스 주사 맞기 전의 크기로 돌아가는데에는 평균 6개월 정도 걸리기 때문에 사각턱 보톡스를 3개월 마다 맞을 필요는 없습니다. 보톡스 맞은지 3개월 이후 근육이 커졌다고 느껴질 때 즈음 맞으시면 되는 것이죠. 보통 병원에서는 6개월마다 시술을 권합니다.

 

3개월 이내로 보톡스 시술을 너무 자주 하다보면 보톡스에 내성이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에 너무 짧은 간격으로 보톡스를 맞는 것도 좋지 않겠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