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민감성 피부, 피부관리 요령] - 최보윤 원장


안녕하세요. 닥터스키니, 최보윤원장입니다^^

병원으로 오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선생님~ 저는 민감성 피부라 시술 할 때 주의해 주세요~"



라고 말씀하십니다. 실제로 이런 분들은 레이저 중에서 자극 약한 레이저인 '레이저 토닝' 을 아주 약한 강도로 해도 시술 후 붉음증과 가려움증, 따가움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런 민감성 피부이신 분들은 평소 피부관를 다른 분들보다 좀 더 신경써서 해주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이 민감성 피부 분들의 피부관리 요령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민감성피부, 증상은? 




민감성 피부란 외부의 자극성 물질과 환경변화, 알레르기 물질 등에 의해 정상피부보다 민감하게 반응해 염증, 가려움증, 건조증 등의 피부염을 쉽게 일으키는 피부타입입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민감성 피부를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1.화장품이 조금만 안맞아도 얼굴이 붉어지고 가렵거나 따가운 경우가 많다.

2.계절이 바뀔 때마다 피부가 가렵고 따끔거린다.

3.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자극에도 피부반응이 생긴다.

4.보습제품을 발라도 피부가 쉽게 건조해진다.

5.피부가 얇아 혈관이 많이 비쳐 보인다.




 민감성피부, 원인은?




특히 최근에 민감성 피부를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산업화의 영향으로 매연 등의 환경공해, 식품첨가물 사용의 증가, 서구식 주거형태의 변화로 카펫이나 소파 사용이 증가되면서 집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이 증가하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프락셀과 같은 박피성 레이저, 각질층을 제거하는 필링시술을 자주 할 경우, 피부가 얇아지고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민감성 피부를 유발하는 생활습관도 있는데요,


피부에 자극을 많이 주는 습관이 민감성 피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굴 세안을 너무 자주한다던지, 세안할 때 얼굴을 너무 세게 문지르는 습관은 피부에 자극을 주어 피부보호장벽을 무너뜨려 예민한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뜨거운 물로 세안하는 것도 피부뿐 아니라 혈관의 탄력도를 잃게 만들어 붉고 예민한 피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민감성피부를 예방하는 생활습관은?

 


 세안할 때에는 얼굴에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굴을 벅벅 문지르는 습관은 좋지 않구요, 가벼운 세안제로 물을 끼얹듯 세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과 얼굴의 마찰을 최소한이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해지면 외부 자극으로 인한 피부반응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을,겨울철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크림을 잘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세안시 너무 뜨거운 물은 피하고 미지근한 미온수로 세안하시고, 마지막에 차가운 물로 마무리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수건으로 닦을 때에도 벅벅 문지르지 마시고, 한두번 눌러서 수분을 흡수시키시고, 바로 기초케어하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점은, 세안하시는 곳 바로 옆에 스킨이나 로션을 옆에 두시고, 세안하고 3초 내로 스킨,로션을 바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성 피부, 화장품 고르는 요령

 


아무리 유명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본인에게 맞지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민감성 피부이신 분들의 경우 화장품을 바꿀 때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반드시 샘플을 받아서 테스트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샘플을 얻기 힘드시면 그 제품을 일단 사고, 그 제품과 동일한 샘플을 받으십시오.



 


그리고 본제품을 뜯기 전에 먼저 샘플을 써보세요. 최소한 2일 이상 샘플을 사용해보시면서 가려움이나 따가움, 붉음증이 생기는지 확인하시고, 괜찮으면 본 제품을 쓰시면 됩니다. 혹시 샘플을 사용하고 트러블이 생긴다면 본 제품을 환불하면 되겠습니다.



 

 감성 피부에 유기농화장품 좋나요?

 


유기농 화장품이라 하면 화학성분이 아니므로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유기농 화장품은 탈크나 파라핀과 같은 화학방부제 대신 에센셜오일이나 천연왁스와 같은 천연 방부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생물번식 등의 가능성이 더 높아, 보관에 주의해야하고 보존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기농 화장품이라 하더라도 내 피부와 맞지 않으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건 샘플로 테스트 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화장품을 찾는 작업이 중요하겠습니다.



by 닥터스키니, 최보윤 원장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