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닥터스키니, 의사 최보윤입니다^^


레이저의 종류, 참 많은데요, 점점 새로운 장비들, 업그레이드된 장비들이 나오는만큼 항상 새로운 레이저에 대해 공부하고, 발전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일이 의사의 의무인 것 같습니다. 큐스위치 레이저, 롱펄스 레이저에도 종류가 많은데 이제는 피코 레이저까지 등장하였습니다.

오늘은 새로 나온 레이저 종류를 알아보기 앞서서, 레이저의 기본이 되는 기본이론에 대해 집고 넘어갈까 합니다. 가을은 공부의 계절~ 인간은 망각의 동물~

알던 내용도 계속 안 보면 금새 잊어버리는게 사람이죠. 그래서 계속 반복해서 봐줘야 잊어버리지 않는 것 같아요.

 

레이저 용어

레이저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레이저에 대한 기본지식을 완전히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레이저의 기본에 대해 공부할까 합니다.

 

 

 

 

1. 에너지양(Energy)

 

레이저 에너지의 총합을 에너지 양이라고 하고 단위는 Joule 로 표시합니다.

 

2.출력(Power)

 

간혹 에너지양과 출력을 헷갈려서 같은 개념으로 알고 계신 경우가 많은데요,

레이저 출력은 단위시간당 전달되는 에너지를 말하며 Watt로 표시합니다.

1Watt = 1Joule/sec

 

3.출력밀도(Power density)

 

단위면적당 가해지는 출력을 출력밀도라고 합니다.

pd = W/cm2

 

4.에너지 밀도(Fluence)

 

에너지밀도는 단위면적당 가해지는 총 에너지양을 말하고요, 출력밀도(W/cm2)에 조사시간(sec)를 곱한 것으로 단위는 J/cm2입니다.

F = J/cm2 

 

따라서 최대한의 출력밀도를 얻기 위해서는 레이저 조사시간을 최소로 줄여야 합니다.

 

5.조사직경(Spot size)

 

레이저 출력밀도는 조사직경과 연관있는데요, 출력이 같을 때, 조사직경을 줄이면 출력은 승수로 증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spot size 가 2배 감소하면 단위면적당 가해지는 출력은 4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6.펄스에너지(pulse energy)

 

레이저가 연속파가 아니고 펄스파인 경우, 에너지는 펄스당 에너지인 mj 로 표시하며, 펄스파인 경우 출력(W) 은 펄스 에너지의 전체 합을 의미합니다.

펄스파 에너지에서 펄스당 에너지가 같고, 출력을 2배 높이면 각 펄스는 같은 에너지를 전달하지만, 레이저 분사 속도는 2배 증가하게 됩니다.

 

 

노출시간에 따른 레이저의 조사 형태

 

 

1.연속파 레이저(CW: continuouse wave)

 

연속파 레이저는 스위치 작동 동안 레이저 광선이 계속 조사되는 것으로, 루비레이저, 아르곤 레이저 등이 연속파 레이저였습니다.

 

연속파는 주변조직으로 손상을 주기 때문에 최대출력을 높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조사시간을 줄이고, 휴식시간을 늘리는 펄스파가 개발되게 되었습니다.

 

 

 

 

 

 

2.차단파 레이저(chopped)

 

일정시간 레이저 조사 후 차단하는 것을 차단파라고 하구요, 보통 0.1~0.2초의 노출시간을 가지는 저출력 레이저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3.펄스파 레이저(pulsed)

 

펄스파 레이저는 조사시간이 짧고, 휴식시간이 길어 주변조직으로 손상이 적습니다. 매우 짧은 기간에 높은 에너지를 방출하는 형태입니다.

 

4.초단파 레이저(superpulse)

 

초단파는 이산화탄소 레이저에서 개발되었는데, 펄스파보다 더 짧은 시간에 더 높은 출력을 조사합니다. 조사시간은 usec 이상이구요, 연속파보다 출력이 10배 이상 높습니다.

 

5.극초단파 레이저(ultrapulse)

 

극초단파는 더 진보한 이산화탄소 레이저로, 조사시간을 더 줄이고, 출력은 초단파보다 5배 이상 높였습니다. 극초단파 레이저를 좌하면 피부 수분의 85%가 기화하면서 주변 조직을 같이 기화시키므로 박피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6.Q-스위치 레이저(Q-switch)

 

큐스위치 레이저는 nano second 의 매우 짧은시간에 mega~giga watts의 매우 높은 출력을 순간적으로 방출하는 형태입니다. 루비, 알렉산드라이트, YAG 레이저가 큐스위치를 이용하는데요, 열손상에 의한 파괴가 아니라 진동이나 물리적 반응으로 파괴합니다.

 

====================================================================

 

다음 시간에는 다양한 레이저 조사형태를 가진 이산화탄소 레이저에 대해 알아보면서, 이산화탄소 레이저의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Laser plastic surgery p.20~26]

 

 

 

 

 

 

 

 

 

 

 

'피부 이야기 > 레이저의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의 구조(최보윤 원장)  (0) 2015.12.19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